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jewelry

사파이어와 루비 차이점

by sokumi 2022. 1. 28.
반응형

 '사파이어'라고 말하면 흔히 생각나는 색상은 파란색이고 '루비'라고 말하면 흔히 생각나는 색상은 빨간색이다.

 사실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지고 있지만 같은 종류의 원석이라는 사실. 이 두가지 원석은 커런덤(corundum)에 속하는 서로 다른 색상을 가진 원석이다.

 

옐로우 사파이어

 

 커런덤이라는 원석에는 빨간색, 파란색, 초록색, 노란색, 분홍색 등 그리고 한가지 색상으로 말할 수 없는 오묘한 색상까지 다양한 색상을 띄는 원석이다. 이 커런덤이라는 원석속에서 빨간색은 루비, 파란색은 사파이어, 초록색은 그린사파이어, 노란색은 옐로우사파이어, 분홍색은 핑크사파이어 등 그리고 한가지 색상으로 정의할 수 없는 색상은 팬시사파이어라고 부르기도 한다. 

 

사파이어 (블루 사파이어)

 

 루비와 사파이어는 같은 원석이지만 색상이 달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고 있는것이다. 커런덤이라는 안에서 빨간색과 파란색의 희소성이 더 크기때문에 그렇게 이름을 따로 부르기 시작한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기도 하는데 사실 진짜로 왜 그렇게 따로 부른건지는 잘 모른다. 이러한 커런덤 천연 원석들은 환경에 따라 다양한 요인들에 의하여 다양한 색상과 내포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천연석은 더욱 가치있다고 생각한다.

 

그린 사파이어 / 레드 사파이어 (루비로 분류되기에는 덜 붉은색)

 

 이처럼 커런덤이라는 원석 안에서도 다양한 주변환경에 의해서 그 어떠한 색상도 동일하지 않게 각각의 새로운 빛을 띄고 있다. 하지만 그게 과연 틀리거나 다른원석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 싶다. 하나하나 모두 소중하다. 

반응형

댓글